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르스 현황 및 메르스 현재 치사율,과거 치사율
    인터넷/메르스 2015. 6. 5. 15:44

    최근 수정 시각 : 2015-06-05 15:18:45

    메르스

    이 문서는 중동호흡기증후군 또는 메르스 바이러스, MERS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이 문서는 의학적 지식을 다룹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 상식이나 학술적인 설명으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만일 여기에 언급된 정보를 활용해서 불이익이 발생해도 나무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이나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원·보건소 등 전문의료기관을 통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객관적 정보의 전달입니다. 그러므로 읽는 이를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독자연구 내용, 또는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1. 개요2. 발생 현황3. 상세
    3.1. 증상3.2. 전파3.3. 예방 및 진단/치료
    3.3.1. 예방3.3.2. 진단/치료
    3.4. 원인 바이러스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중동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혹은 메르스(MERS)[1]는 2012년 9월 24일에 알리 모하메드 자키 박사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견한 신종 전염병이다. 영문 발음은 '멀스'. 발생 원인은 베타코로나바이러스의 한 속인 메르스-코로나 바이러스(MERS-CoV)[2]에 의해 일어나며, 감염 루트는 확실치 않다. 21세기 초 전 세계를 강타했던, 같은 코로나바이러스 원인의 전염병인 사스(SARS)와 비교되고 있다. 잠복기는 평균 5일, 최소 2일~최대 14일이다. 증상은 사스와 매우 유사하다. 그냥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고열, 기침, 호흡곤란이 일어나기도 하고, 만성질환 또는 면역저하자는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2015년 6월 5일 기준, 한국에서의 치사율은 약 9.7% 정도이다. 현재 한국의 감염자 숫자는 세계 3위로, 심지어 중동국가인 요르단, 카타르, 오만을 크게 웃돌고 있다. #,

    다만 2012년 9월 발견 이후 중동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실제 치사율은 관리 이래 점점 감소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사망자의 대부분은 합병증에 의한 사망─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 이전에 다른 질환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많이 쇠약한 상태였다는 것을 감안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에서 사망한 두 환자 역시 고령이거나 다른 사유로 병원에 입원해 있던 환자들이다. 또 비슷한 예로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독감에 의한 사망자 역시 작년 한 해 천 명 단위였고, 2012년 독감 사망자는 2000명에 달했는데, # 이 역시 다른 질환과의 합병증에 의한 사망이었다. 또한 2015년 연구에서(사우디 아라비아의 주민들 혈청 검사를 통한 역학조사) 경증 환자들은 메르스 감염 사실도 모른 채 누락되고 중증 환자들만 보고되면서 메르스의 치사율이 과대 평가되었다는 사실 또한 발표된 바가 있다. 즉 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심각한 감은 있지만, 40% 치사율이라는 이야기엔 어느 정도 과장이 섞여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5월에서야 첫 환자가 발생되어 신종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 병의 최초 발견일자는 2012년 9월이며 명칭이 발표된 것은 2013년 5월이다. 2014년 5월 WHO는 중동호흡기증후군 발병을 감시하고는 있으나 비상사태로는 분류하고 있지 않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인터넷에 허위 사실을 유포하면 해당 글을 차단하거나 글 작성자 및 유포자를 엄벌에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초기 대응에 실패했으며 3차 감염자까지 발생한 현재 시점에서 사태에 대한 염려 일체를 전부 허위 사실로 포장하여 사태를 축소하는 것은 오히려 불안감을 악화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인터넷상에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조항인 전기통신법 47조 1항이 위헌 판결을 받아 허위사실 유포를 처벌할 법리적 근거도 부족한 상황이다. 사실상 정부기관이 개인을 유언비어 유포로 처벌할 방법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태 축소를 위해 반 협박을 하고 있는 것. 애초에 이런 식으로 협박하지 말라고 헌재도 관련 조항에 위헌 판결을 내린 것인데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바뀐게 없다. [3] 반도에서는 괴담이 정치합니다

    2003년 사스 때의 대처가 재조명 받고 있다 사스대책, 중앙일보 기사. 다만 정부 입장에서도 할 말은 있는데, 메르스는 사스처럼 주변에서 발생한 뒤 삽시간에 퍼지거나 신종플루처럼 범세계적 전염병이 아니었기에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이 안 된 상태였다는 점이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비난을 피할 수는 없는게, 분명 같은 상황인 다른 나라에서는 이만큼 감염자가 발생하지도 않았으며 심지어는 접경국, 즉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들보다도 감염자수가 많은 지경이다. 물론 초기 대처에 있어서는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통제되지 않았던 부분이 충분히 있을 수 있었으나, 3차 감염자 까지 나온 시점에서 전혀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2015년 6월 1일 기준 메르스와 사스의 비교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자. 링크

    메르스 신고는 질병관리본부의 핫라인으로 할 수 있다. (핫라인 전화번호 043-719-7777)

    2. 발생 현황[편집]

    2012년 9월, 자키 박사가 사우디의 한 폐렴 환자에게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분리하면서 최초 발병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후 레바논, 요르단 등 주변국에서도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들 국가를 여행하고 돌아온 이들에 의해 미국과 유럽 등지로 전파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2015년 5월 20일 최초 환자가 보고되었다.

    2.1. 2015년 대한민국 메르스 유행[편집]

    최근 변동일자 누적 감염자 수 누적 사망자 수 치사율 격리 대상자 비고
    2015년 5월 20일2명0명

    최초 감염[4]
    2015년 5월 21일3명0명


    2015년 5월 26일5명0명


    2015년 5월 28일7명0명
    73명
    2015년 5월 29일13명0명
    127명
    2015년 5월 30일15명0명
    불명
    2015년 5월 31일18명0명
    불명
    2015년 6월 1일24명1명 [5]4.2%682명
    2015년 6월 2일25명2명8%791명3차 감염자 확인
    2015년 6월 3일30명2명6.7%1,312명3차 감염자 총 3명
    2015년 6월 4일36명3명 [6]8.3%1,667명3차 감염자 총 6명
    2015년 6월 5일41명4명9.8%

    6월 4일 기준 국내 메르스 환자 발생 현황 그래픽

    상세한 내용은 2015년 대한민국 메르스 유행 문서 참조.

    2.2. 국외 발생 현황[편집]

    2014년 4월 6일,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는 현재까지 사우디 내부의 메르스 감염 환자가 167명이라고 발표했다.

    2014년 5월 10일,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에서 한달 전보다 두 배 늘어난 480명으로 증가하였고, 이 중 139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2014년 5월 13일, 세계보건기구가 메르스 사태에 대해 긴급 회의를 소집한다.

    2014년 6월 4일, 사우디 국내에서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가 281명으로 치사율이 41%에 이른다고 공식발표했으며 5일에는 메르스의 매개동물이 낙타인 것으로 확인됐다.

    2015년 6월 현재, 사우디 외에 감염자수가 많은 국가는 아랍에미리트이고 그 다음이 바로 한국이다. 이는 요르단, 카타르 등 심지어 다른 중동국가보다도 감염자 수가 많은 것으로, 조기 대응 실패에 중국과 일본, 홍콩 등서 비판을 받고 있다. #,

    <2012년 3월부터의 누적 감염 및 사망자 현황>
    출처: 유럽질병통제센터 2015년 5월 30일 리포트
    지역국가명 발병자 수 사망자 수 치사율 비고

    대한민국4149.7%2015년 6월 5일 기준

    중동사우디 아라비아101044244%이하 ECDC 2012년 3월
    ~ 2015년 5월 30일 자료 기준
    아랍 에미리트761013%
    카타르13431%
    요르단19632%
    오만5360%
    쿠웨이트3133%
    예멘11100%
    레바논100%
    이란6233%
    유럽터키11100%
    오스트리아100%
    영국4375%
    독일3133%
    프랑스2150%
    이탈리아100%
    그리스11100%
    네덜란드200%
    아프리카튀니지3133%
    알제리2150%
    아시아
    (한국제외)
    말레이시아11100%
    필리핀200%
    중국100%
    미주미국200%
    총계119648240%

    3. 상세[편집]

    3.1. 증상[편집]

    메르스의 감염자 대부분은 심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앓게 된다. 증세로는 고열, 기침, 호흡 곤란이 있다. 일부 환자는 설사나 구토 등의 소화기 쪽 문제를 겪기도 한다. 문제는 더 심각한 합병증인 폐렴이나 급성 신부전이 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리고 광범위하게 혈전이 형성되거나 출혈을 일으키는 현상인 파종성 혈관 내 응고(DIC)가 오기도 하고, 심장을 싸고 있는 심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심낭염이 오기도 한다. 주된 증상으로 분류되는 것은 급격한 호흡기 증상과 급성 신부전증.[7]

    전체 환자에 대한 치사율은 30~40% 정도로 보고 되어 있는데, 사망자 대부분은 이미 건강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들이다. 일부 환자들은 감기 비슷한 가벼운 증상만 겪은 후 회복되었다. 실제로 해당 치사율은 국가별로 들쭉날쭉이고 각종 연구 자료들이 수집되면서 치사율 추정치보다 훨씬 낮을 정황들이 잡히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치사율 추정치를 산정해야하는 표본집단 수집이 잘못되었단 정황이 잡혔다.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다보니 이미 메르스에 걸렸음에도 감기로 치부하고 있다가 자연 치료된 정황들이 많다.즉, 면역체계에 이상이 없다면 일반감기 수준이라는 뜻. 당장 항목 하단에 코로나 바이러스 링크를 거처서도 들어갈 수 있는 인플루엔자 항목을 보자면, 이건 거의 매년 유행하고 워낙에 위험해서 나름대로 백신까지 마련되어 있는데도 한번 돌 때마다 엄청난 인구[8]가 걸리며, 면역력이 떨어져서든 독감 자체가 심해져서든 인명피해 규모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따위와는 비교 조차 할 수 없다. 이에 대한 것은 하단의 진단/치료 소항목에서도 설명하고 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원래부터 건강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들이 메르스에 더 잘 감염되는 것으로 보이며, 증세 또한 심각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보고된 기존 건강 상의 문제로는 당뇨병, 및 주요 장기에 대한 만성적인 질환 등등이 있다. 역시 당연한 말이겠지만, 만성질환은 없었지만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던 사람들 또한 감염이 더 잘되었고, 증세 또한 심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물론 건강하고 젊은 사람도 급격하게 악화되어 사망한 사례도 일부 존재한다.

    알려진 잠복기는 보통 5~6일 정도지만 2~14일인 경우도 있었다. 통상적인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보다는 훨씬 짧다는 것이 중론.

    3.2. 전파[편집]

    메르스를 일으키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환자와 가까운 접촉을 하면 옮겨진다. 가까운 접촉이란 병 간호나 양육, 동거 등을 말한다. 그리고 감염자가 병원에 있던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킨 경우가 발견되고 있다.

    감염된 모든 사례는 중동, 정확히는 아라비아 반도와 인근 지역의 국가와 연계되어 있다. 감염자 대부분은 아라비아 반도에서 살았거나 최근에 그곳을 여행했다. 그러나 일부 감염자들은 중동에 가지 않았으며 감염자와 가까운 접촉을 통해 감염된 것이다.

    아직 대인간 전파 경로는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니며 연구가 진행 중이다. 사실 맨 처음 보고 되었을 때는 사람 대 사람 간의 전염은 아닐 것이라고 결론내려졌으나, 이후 뒤집혔으며, 아직까지도 낙타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과정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국제보건기구(WHO)에선 한국인이 메르스에 취약한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제기되어 변종 메르스 바이러스 일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아직 바이러스에 대한 분석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제론 추측뿐이다.

    미국 질병본부(CDC)가 분류하는 고위험군은 다음과 같다.
    • 최근에 아라비아 반도에서 거주하거나 여행한 사람.
    • 아라비아 반도를 여행한 호흡기 환자와 가까운 접촉을 한 사람. 가까운 접촉이란 환자로부터 2미터 이내 혹은 같은 방에서 지속적으로 같이 지내는 것을 뜻하며, 환자 가까이를 걸어가는 것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 감염 예방 조치를 하지 않는 의료진.
    • 낙타(...)와 접촉한 사람 - 병의 원인인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부 낙타에서 발견되었으며 일부 환자들은 낙타와 접촉했었음이 보고되었다.

    2015년 6월 1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은 3차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지의 여부다.

    2015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진들은[9] 급성 호흡기 감염 증세를 보이는 환자를 치료할때, 비말[10]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해야한다" 라는 내용을 기존의 메르스 환자 치료 메뉴얼에 추가할것을 권고했다. 이 외에도, 의료진들이 메르스 의심 또는 환자로 확정된 이들로부터 접촉을 피하며(침방울 또는 땀방울 같은 체엑) 안구 보호(eye protection)같은 예방조치 또한 시행되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11]

    현재까지 WHO는 한국에 대한 여행을 제한하는 성명서나 권고문 같은건 일절 낸적이 없다. 아직은 메르스가 통제가능의 범위에 있다는 의미. [12]

    2015년 6월 2일. 결국 3차 감염자가 발생했다는 정부 발표가 나왔다.

    다행이라면 본래 이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한 바이러스로 악명 높은 사스나 에볼라, 독감에 비하면 전염력이 낮다. 하지만 사스/에볼라/독감에 비교하여' 전염력이 낮다는 것이니, 손을 씻는 등의 전염병에 대응하는 기본수칙은 철저히 준수하는 편이 좋다. 외출 후 꼬박꼬박 손을 씻고 샤워를 하기만 해도 메르스에 감염될 확률은 급격히 줄어든다.

    2015년 6월 5일, 처음으로 숨진 50대 여성이 당초 2차 감염으로 사망했다는 정부 발표가 나온 가운데, 숨진 여성의 아들로 보이는 네티즌의 주장에 의해 3차 감염으로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고, 정부의 은폐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

    그런데 JTBC에서 알리 모하메드 자키박사와 인터뷰한 결과, 공기 전염의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닫힌 공간일수록, 환자와 같은 공간을 쓸 수록 전파확률이 높아진다 한다.

    3.3. 예방 및 진단/치료[편집]

    3.3.1. 예방[편집]

    낙타를 멀리하면 예방할수 있다고 한다
    신종플루 예방법과 비슷하다. 최대한의 청결을 통해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고, 감염되더라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으면 발병하지 않고 넘어가는 게 보통이기 때문이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전파 경로가 밝혀지지 않았다. 기침, 가래 등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메르스 바이러스 보균자와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백신은 아직 없으며 앞으로도 당분간은 기대하기 어렵다.[13] 따라서 예방이 중요한데,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일상적인 예방 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청결을 유지하는 건 당연하고, 또한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14] 기본적인 수칙이지만 가장 기본적인 수칙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임은 이미 증명된 상황이다.
    • 자주 비누로 20초간 손을 전체적으로 씻는다. 자녀가 있으면 자녀들도 손을 씻도록 한다. 비누와 물이 없을 경우에는 알콜이 포함된 손소독제를 쓴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린다. 그리고 그 휴지는 쓰레기통에 버린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머리카락 등을 만지지 않는다.
    • 환자와는 식기나 컵을 같이 쓰지 않으며, 키스 등의 개인 접촉을 피한다.
    • 문 손잡이등 사람 손이 자주 가는 것을 자주 닦고 소독한다.

    CDC에서 제시하는 의심환자/확진환자에 대한 확산방지 수칙은 다음과 같다#.
    • 집에 머무를 것
    • 집에서 다른 사람과 떨어져 있을 것
    • 병원 방문전에 미리 연락할 것
    • 마스크를 쓸 것
    • 기침, 재채기할 때 가릴 것
    • 손을 자주 씻을 것
    • 가사 도구를 같이 쓰지 말 것
    • 몸 상태를 관찰할 것

    마스크의 선택 (N95와 수술용마스크)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주에서 내린 지침에 의하면 의료진은 N95 이상 마스크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각 약국, 마트, 심지어 인터넷 사이트에 해당 마스크들이 순식간에 품절되는 현상이 빗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 글과 글에 포함된 논문을 보면 수술용마스크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한 수준이 인 것 같다.
    그러니 일반인들은 일회용 마스크를 많이 사서 쓰고 즉시 버리는 쪽이 나을 듯 하다.

    아래는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의 예방 홍보물이다. 다만 WHO의 홍보물을 번역한 것에 불과하고 그나마도 늦게 나왔다.

    홍보물 중 낙타 관련한 항목에 대해 조롱하는 인터넷 의견도 있으나, 미국 CDC의 주의 사항에도 엄연히 있는 항목이다. 알아서 손해볼 것은 없다. 중동 지역으로 출국하는 사람들에 대한 안내문이기 때문인데, 상식적으로 국내에서 낙타를 조심하라는 안내문을 뿌릴 리가... 물론 WHO의 주의 사항에도 당연하게 들어 있다.

    다만 질병관리본부가 메르스 대비 자체 메뉴얼을 만들지 못하고, 급하게 WHO의 중동 여행시 주의사항을 메르스 대비책인양 홍보한 것은 시의적절하지 못하기에 이를 성토하는 여론도 많다. 낙타 논란이 일어난 원인으로 지목되는 보건복지부의 페이스북은 중동 여행시 주의사항이라는 문구 없이 아래 이미지를 편집해서 사용하는 바람에 시민들의 혼란을 불러일으켰다. 인터넷 상에서 퍼져 논란이 되고 있는 홍보물은 WHO 번역본 그대로가 아니라, 보건복지부 페이스북에서 이를 편집한 홍보물이다. (낙타를 죽입시다. 낙타는 나의 원수.)



    번역본과 원본.


    보건복지부 페이스북 편집본. 보다시피 중동 여행시 주의사항이라는 문구가 없어서, 이른바 '낙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다들 집에 낙타 한마리씩 키우잖아요.
    낙타가 나타낙타 늑대가 낙타낳다
    한국의 전통음식 낙타고기
    동물원 사육사들만 주의하면 되지 싶은데

    결국 언론사연합뉴스,YTN의 집중 타격을 받아 메인화면에는 내려갔지만 세부항목에는 아직 남아 있다.


    3.3.2. 진단/치료[편집]

    메르스를 검사하는 방법에는 크게 나누어 2종류가 있다.
    • 분자 검사: 감염의 부산물을 검사하여 현재의 감염 여부를 직접적으로 검사. 실시간 PCR(polymerase chain reaction)을 이용하여 바이러스RNA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PCR은 DNA 중합효소를 이용하여 DNA, RNA의 특정영역을 시험관 내에 대량으로 증폭시키는 방법이다. 분자 검사는 현재 환자가 감염되어 있는지 진단하기 위해 사용된다.
    • 혈청학적 검사: 메르스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감염된 적이 있었는지를 검사.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인체에서 항체를 만들어 내는데, 이 항체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과거 감염된 된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역학 추적을 위해 사용되며 현재 환자의 진단을 위한 것은 아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약대 송대섭 교수가 이끄는 국내 연구팀이 15분만에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개발했다. 현재 식품의약안전처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링크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병에 대해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이유는 증세가 워낙 미미해 그동안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재스퍼 챈, 홍콩대 미생물학자

    백신이나 치료제를 만들 가치조차 없던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이기에 당연히 뚜렷한 치료 방법은 없다. 세균이 아니라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는 듣지 않으며, 적용될 항바이러스제도 없다. 하지만 현재는 상황이 심각한지라 동물실험 단계에서 메르스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항바이러스 제제인 리바비린과 인터페론의 병용 투여 요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리바비린은 바이러스의 DNARNA의 합성을 저해시키는 약물로 원래는 바이러스성 간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던 항바이러스 제제이다. 그외에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증 치료(인공호흡기,투석)가 행해지며, 증세가 심한 경우는 중요 장기의 기능을 유지하는 처치가 행해진다.

    국내의 뜨거운 논란과는 달리 유수의 제약회사는 해당 백신을 개발할 마음이 공식적으론 전혀 없다. 만드는게 아니라 안 만든다는 뜻. 실제로 사스조차 개발중에 통제가능한 질병으로 분류가 바뀌어 제약사가 연구를 철수한 사례가 있으며, 이 사스도 메르스와 같이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이다 보니 제약사가 뒤에서 몰래 개발할 확률은 희박하다. 안만드는 이유를 이해못하는 몇몇 언론은 신종플루때 제약회사들이 열성을 올린데 비해 왜 이번에는 침묵하냐고 성토를 하지만, 이는 인플루엔자와 코로나바이러스를 대하는 제약회사의 입장 차이를 모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학계도 메르스보다는 에볼라가 더 뜨거운 감자다. 백신도 이런 마당에 메르스 전용 치료제를 만들일은 더욱 없어보이며, 기존 치료제들 중 메르스에 적합한 조합법을 찾는것으로 끝날것으로 보인다.

    3.4. 원인 바이러스[편집]

    메르스의 원인 바이러스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ronavirus, MERS-CoV)라 불리는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다. MERS 가 약자이기 때문에 정식 명칭은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라는 긴 이름이 되시겠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의 4가지 속(屬, genus)으로 나뉘는데,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베타코로나바이러스에 속한다. 정체가 알려지기 전인 발견 초창기에는 같은 베타코로나바이러스 속에 속한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사 바이러스, 혹은 그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취급 받았으나 2013년 5월 23일에 바이러스 분류학 국제 위원회에서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공식 명칭을 채택하면서 독자적인 정식 명칭을 갖게 되었다.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는 임상적으로 비슷하나 본질적으로는 다른 바이러스다.

    최초 발생은 박쥐(Egyptian Tomb Bat)로부터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박쥐에서 발생 한 지 얼마 후 1990년대 중반 낙타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대 초 쯤에 다시 사람으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낙타가 사람으로의 주요 전파원으로 파악되고 있지만[15] 박쥐에서 낙타, 낙타에서 사람,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정확한 전파 경로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 사람대 사람의 감염은 비말감염으로 추측하고 있다.

    최초 발견자는 이집트의 모하메드 자키 박사로서 한 남자의 폐에 있던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2012년 9월 24일에 그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인체 내에서는 비섬모 기관지 상피 세포를 향하는 경향이 큰데, 이는 대부분의 호흡기 바이러스가 섬모 세포를 향하는 것에 비하면 매우 특이한 성질이다. 이 때문에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는 인체의 면역 반응을 피하고 상피 세포의 인터페론 생성을 방해할 수 있다.

    4. 관련 문서[편집]

    [1] 본래 영어 약자이므로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면 머스이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메르스라는 표기가 관습적으로 통용되고 있다.[2] 바이러스의 모양이 왕관처럼 챙겼다고 해서 코로나 라는 이름이 붙었다.[3] 물론 현재 인터넷상에 떠돌고 있는 특정 병원 및 개인에 대한 유언비어 및 명예훼손은 명예훼손죄와 업무방해죄로 처벌이 가능하므로 괴담 떠들고 다니지는 않는 것이 좋다.사례도 나왔다. 다만 문제는 이는 개인이 진행되는 것이라 정부기관이 엄벌을 주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는 점. 정부기관이 기소한다면 공무집행방해죄가 되겠지만 유언비어 유포를 이유로 공무집행방해죄를 적용한 판례는 존재하지 않는다. 협박한다는 소리가 나오는 이유다.[4] 5월 11일부터 증상을 보였다.[5] 6월 1일, 사망 당시에는 감염 의심 상황. 사망 후 유전자 검사 결과 6월 2일 메르스로 확정됨. 감염자 수는 2일에 합산함.[6] 3차 감염자 최초 사망 발생[7] 바이러스 자체가 폐 깊숙한 곳과 신장을 향하는 성질(LRT-tropism, renal-tropism)이 있기 때문이다. 아직 의문제기에 불과하지만 신장으로 빠르게 침투한 바이러스가 소변을 통해 흘러나가고 이 과정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8] 항목 들어가면 미국 인구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는데 약 3억명 중에 최소 5%가 매년 인플루엔자에 걸리고 그 중 20만명이 입원할 정도의 상태까지 간다고 한다. 3억의 5%면 천5백만명인데, 미국 한나라에서만 천만을 넘는 사람들이 매년 인플루엔자에 걸린다는 뜻[9] 즉, 이 기준은 감염위험에 항상 노출되어있는 의료진에 대한 공고문이다.[10] 날아 흩어지거나 튀어 오르는 물방울, 즉 침이나 콧물 등.[11] WHO Advice 부분에서 2번째 문단 전체. #[12] 원문: WHO does not advise special screening at points of entry nor does it currently recommend the application of any travel or trade restrictions. #[13] RNA 바이러스는 변이를 거듭하기 때문이다.[14] 실제로 사우디에서 메르스 감염자가 엄청나게 많았음에도 대다수는 별다른 증상 없이 넘어간 걸로 밝혀지기도 했다.[15] 영국 런던에서 사망한 환자의 경우 이집트 무덤 박쥐의 배설물층에서 발견된 바이러스와 100% 일치하는 바이러스로 확인되었다.[16] 어째서인지는 항목을 참고[17] 자택격리자가 골프를 치러가는등 비상식적인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18] 초기 보건복지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검진 요청을 거부했다첫번째 확진 환자가 5월 18일에 검진을 요구했으나 거부했고, 사실상 환자의 반 협박 끝에 진행된 검사에서 20일에서야 메르스 확진 판정이 나왔다.


    출처 : 나무위키(https://namu.wiki/w/%EB%A9%94%EB%A5%B4%EC%8A%A4#fn-8)

    댓글

Designed by Tistory.